[스크랩] 백문이 불여일견.. 철판 적용 비율..
신형 c클래스.. 기존에 비해 알룸미늄 비중을 대폭 상승.. 39%..
bmw5.. 주황색 초고장력강 바닥에.. 올 깔았네요..
multi-phase강이라고.. 복합조직강(CP)입니다.. 참고로.. DP(dual-phase)강도 있습니다.. 이 넘도 단단한 넘인데..
multi라.. 무지 더 단단할 듯 합니다.. 이미지상.. 독어/영어 표기입니다..
녹색은 전부가 알룸합금, 알룸주물, 알룸시트 등
핫핑크는 핫스텝핑철.. 특히 휠하우스 등은.. 고급차일수록 추세가 알룸주물로.. 신형 S클도 이참에 변경..
신형 CTS, ATS.. 출시 전에.. 대외적으로 공개.. HSLA(high strength low alloy), 빨강이 핫 스텝핑 급..
두번째 이미지인데요.. 노랑색부분 multi강을..
위 이미지에선.. UHSS(ultra high strength steel)급 이라고 하네요..
알루미늄 대거 적용.. 문짝 테투리 까지.. 하늘색, 초록색, 노랑색이.. 전부다.. 알룸..
마지막 이미지.. 밑 서스 서브프레임도.. 역시 휠하우스도.. 역시 알룸미늄으로 캐딜락이.. 신형에 새롭게 적용..
GHSS > MHSS >= 보론강 >= 핫스텝핑>= 마텐자이트 >
UHSS(ultra, 초고장력강) > EHSS > VHSS >= AHSS> HSLA > HSS(hight strength steel, 고장력강) >
MS(Mild Steel, 연강)
보통.. 기가(G), 메가(M), 울트라(U), 엑트라(E), 베리(very), 어드벤스드(A) 고장력강 순으로.. 강합니다..
요즘 개발된 AHSS(어드밴스드)강의 강도 범위가 넓어.. 초고장력급 일 수 도 있습니다..
마텐자이트가 일부 섞인.. 멀티/듀얼페이스강 등이 이에 해당...
MHSS >= 보론강 >= 핫스텝핑>= 마텐자이트는 인장강도 mpa 범위에 따라.. 순서가 바뀔 수 있음..
초고장력강을 어디에서부터 부르는 지는 기준이 좀 애매한 것 같더라구요..
(아래 자세히.. 초고장력강 분륜기준은.. 인장강도 780 mpa 이상을..)
2013 산타페라고 나왔네요.. mpa단위가 아니라.. lbs..
a6.. 초록, 빨강, 하늘색이.. 알루미늄 적용..
구형 벤츠 CL 클래스.. 2011년식.. 인장강도 단위.. 수치..
신형.. 이스케이프.. 구체적 MPa 수치 밝혔네요.. 인장강도가 아닌.. 항복강도 단위 수치..
유럽에서 상 받았다는 i40..
공교롭게도.. 780이상을 초고장력강이라고 부르는데..
현대는 620~ 부터를 UHSS(Ultra High Strength Steel, 초고장력 강판)이라고 부르고..
또 340 이상을 고장력강이라고 하는데.. 180부터를 고장력강(HSS)이라고 위에 표시하네요^^..
매우 낮춰.. 180부터를 고장력강으로 분류하는 것보니.. 항복강도 수치인 듯??
혹 위 단위가.. 인장강도가 아닌.. 항복강도 수치라면.. 아주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통상.. 안밝히면.. 인장강도 수치인데..
인장강도 수치라면?? 고장력강판을.. 초고장력으로 현대가 표기하고 또 인식??
국제 초경량
철강차체 연구그룹인 ULSAB(Ultra Light Steel Auto Body)에서는 고장력강(HSS)을 항복강도1)(Yield
Strength) 기준으로 210MPa ~ 550MPa, 초고장력강은 항복강도가 550MPa 이상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를 인장강도2)(Tensile Strength)로 환산하면 스틸의 재질마다 상이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장력
강은 인장강도가 35kgf/mm2(약 340MPa) 이상, 초고장력강은 인장강도 80kgf/mm2(약 780MPa) 이상을
초고장력강으로 구분한다.
볼보 s60.. 800MPa 이상급으로.. 세이프티 게이쥐(존) 둘렀습니다..
댓글 보고 추가해 봅니다.. 볼보 xc60입니다.. 그위.. 볼보 s60 비교시.. 색상은 같을 수 있으나..
실제 강도는 틀릴 수 있습니다.. 왜냐면.. 부피, 두께, 겹치는 수 등이 틀리기에.. 같은 노랑색 철판이라도..
위 s60보다 xc60이 더 튼튼한 고장력강판이라고 표시되어있네요..
색깔은 같지만.. 더 강하다는 말입니다.. 마그네슘도 사용되었네요..
뉴스
http://www.dailian.co.kr/news/view/391926 (클릭..)
쭈욱 읽어보니.. 신형 제네시스 알루미늄 안 쓰는 이유가..
고객 사고시 수리비 차원에서.. 그런다네요.. 부정적이라고..
(근데 의째 느낌이.. 영.. 제작원가 상승과..용접등 기술적인 부분도..)
근데.. 벤츠는 신형 c클 출시시.. 알루미늄 39% 증가 시켰네요.. 그럼 벤츠 등은 헛수고했겠네요??
또 신형 제네시스 초고장력강을 51.5% 사용했다고 했는데..
거기서 말하는 초고장력강의 기준이.. VHSS, EHSS, UHSS, Muti-phase, dual-phase인지??
아님.. 몇 mpa 이상을.. 자체적으로 초고장력강이라 부르는지 잘 모르겠더군요.. 위 i40땜에 헷갈림..
보통 인장강도 700 mpa 이상을 초고장력강이라고 하던데.. 정확히는 780이상을.. 통상 대충 700이상..
아무튼.. 현대가 인장도 몇 MPa부터 초고장력강이라고 부르는지 잘 모르겠네요..
원래는 780 MPa이상을 초고장력강이라고 부릅니다..
만일 현대가.. 인장강도 780 이상급 초고장력강을 51.5% 사용했다면..
정말.. 세계 수준의 튼튼한 놀라운 차라고 생각합니다..
(만일 i40가 인장강도가 아닌..항복강도 기준 620mpa 이상을 초고장력이라고 부른다면..
대단히.. 튼튼한 차라는 거..)
그러나 위 i40 이미지의 강도표기 단위가.. 항복강도가 아닌.. 인장강도 기준 수치라면..
즉.. 혹 낮은 자체기준??인 인장강도 550mpa ~ 620mpa 사이 중에 있는 수치를 기준으로..
고장력강인데.. 현대가 초고장력강이라고 여기고..
신형 제네시스가 초고장력강이 51.5%이라고 주장 표현한다면..
별로이고.. 또한 전혀 대단치 않다 생각함..
왜냐면.. 요즘 차추세가.. 경량화, 연비향상 요구, 루프 강성이나 충돌테스트 등 때문에
갈수록.. 자동차용 강판 강도가 급격히 강화되는 추세이기때문입니다..
실례로.. 마쯔다는 최초로 1,800 MPa 강판 적용.. 도요타86은 1500, 980급으로 도배 등을 합니다..
즉.. 강판의 강도 급격한 향샹과..
현대 자체 낮은(?) 기준으로한.. 초고장력강 51.5% 주장이.. 별 의미가 없다 생각합니다..
또.. 고급차일수록.. 철 이외의 재질을 많이 적용하는 분위기이고 흐름인데.. 오히려 신형 제네시스는
오히려.. 철판을 늘렸으므로..
신형 제네시스 초고장력강이 51.5%라는 말은..
대외 객관적 표기 가능 수치가 아닌.. 낮은 자체기준(오류?)으로 표현한 수치이고..
걍 국내 홍보멘트라고 생각함..
암튼.. 맨날.. bm, 벤츠 등과 경쟁한다고.. 밝히지 말고...
타사들처럼.. 신차 출시 때.. 해당.. 대외 오피셜 테크니컬 이미지 좀 당당히? 공개좀 해주세여..
(사내 차체.. 자료 말고.. 객관적 자료..)
백문이 불여일견..